Home

안보경영연구원은 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안보/국방 상황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안보 문제에 대한 정책 연구 및 전문 컨설팅을 목표로 2005년 3월 3일 국회 소관 안보정책 종합연구기관으로 창설되었습니다.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는 Rand Corporation, Brookings Institution, Heritage Foundation, IISS, CSIS 등 안보/국방분야 정책연구를 통하여 정부와 의회를 지원하는 많은 민간 연구기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에는 일부 기업에서 운영하는 경제관련 연구소를 제외하고는 활발하게 연구활동을 하는 민간 연구소가 부재한 상황입니다.

본 연구원은 국회 소관 연구원으로서 ‘계량적 분석에 기반을 둔 최고 수준의 안보/국방 종합연구원’이 되기 위한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경쟁력있고 영향력있는 정책 연구 및 컨설팅 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 하고자 하며, 고객이 신뢰하고 필요로 하는 세계 수준의 안보/국방 연구기관으로 성장 할 것입니다. 본 연구원은 기획재정부의 기부금 지정기관, 방위사업청의 방위력개선사업추진을 위한 분석평가 전문연구기관으로 위촉되었으며, 병무청으로부터 병역특례 기관으로 지정되어 그 위상과 전문성을 구축하였습니다. 창설이후 국방 정책 및 군사력 건설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특히 무기체계 획득을 위한 선행연구, 비용분석, 경제성 평가, 모델링 &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정보통신, 시험평가 분야 등에 전문적인 연구역량을 보유하고 있어 정부가 추진하는 방위력개선사업을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습니다.

국방관련 연구사업 외에도 ‘안보경영포럼’, ‘방위산업 CEO포럼’, ‘국제국방사업협력포럼(GDBRT)’, ‘SMI Workshop’ 등 안보/국방 관련 세미나 및 포럼을 개최하여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 채널로부터 의견을 청취하여 객관적이고 창의적인 정책을 개발 하는데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특히 주요 안보 이슈 및 국방 관련 투자사업에 대한 국회 지원 활동을 강화하여 국회 소관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또한 본 연구원은 정부, 기업 및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긴밀한 연구협력 관계를 유지하여 미래 안보 상황에 대비한 최상의 연구결과를 생산할 수 있도록 연구인프라를 구축할 것입니다.

국내 유일의 민간 전문분석평가 연구기관인 안보경영연구원이 설립 취지를 실현하고 미래 지향적이고 합리적인 정책 연구를 통하여 ‘강하고 튼튼한 안보체제구축을 뒷받침할 수 있는 연구원으로 성장하여 대한민국 국방 미래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안보경연구원은 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안보/국방 상황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안보 문제에 대한 정책 연구 및 전문 컨설팅을 목표로 2005년 3월 3일 국회 소관 안보정책 종합연구기관으로 창설되었습니다.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는 Rand Corporation, Brookings Institution, Heritage Foundation, IISS, CSIS 등 안보/국방분야 정책연구를 통하여 정부외 의회를 지원하는 많은 민간 연구기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에는 일부 기업에서 운영하는 경제관련 연구소를 제외하고는 활발하게 연구활동을 하는 민간 연구소가 부재한 상황입니다.

본 연구원은 국회 소관 연구원으로서 ‘계량적 분석에 기반을 둔 최고 수준의 안보/국방 종합연구원’이 되기 위한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경쟁력있고 영향력있는 정책 연구 및 컨설팅 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 하고자 하며, 고객이 신뢰하고 필요로 하는 세계 수준의 안보/국방 연구기관으로 성장 할 것입니다. 본 연구원은 기획재정부의 기부금 지정기관, 방위사업청의 방위력개선사업추진을 위한 분석평가 문연구기관으로 위촉되었으며, 병무청으로부터 병역특례 기관으로 지정되어 그 위상과 전문성을 구축하였습니다. 창설이후 지난 13년 동안 359개의 국방 정책 및 군사력 건설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특히 무기체계 획득을 위한 선행연구, 비용분석, 경제성 평가, 모델링 &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정보통신, 시험평가 분야 등에 전문적인 연구역량을 보유하고 있어 정부가 추진하는 방위력개선사업을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습니다.

국방관련 연구사업 외에도 ‘안보경영 세미나’, ‘방위산업 CEO포럼’, ‘국제국방사업협력포럼(GDBRT)’, ‘SMI Workshop’ 등 안보/국방 관련 세미나 및 포럼을 개최하여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 채널로부터 의견을 청취하여 객관적이고 창의적인 정책을 개발 하는데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특히 주요 안보 이슈 및 국방 관련 투자사업에 대한 국회 지원 활동을 강화하여 국회 소관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또한 본 연구원은 정부, 기업 및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긴밀한 연구협력 관계를 유지하여 미래 안보 상황에 대비한 최상의 연구결과를 생산할 수 있도록 연구인프라를 구축할 것입니다.

국내 유일의 민간 전문분석평가 연구기관인 안보경영연구원이 설립 취지를 실현하고 미래 지향적이고 합리적인 정책 연구를 통하여 ‘강하고 튼튼한 안보체구축을 뒷받침할 수 있는 연구원으로 성장하여 대한민국 국방 미래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회장 황동준

학력

·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 경영학 박사(1975)


·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 산업공학 석사(1972)


·

육군사관학교 이학사(1968)

경력

·

안보경영연구원 회장 (2011. 12 ~ 현재)


·

한국엔지니어연합회 부회장(2015. 2 ∼현재)


·

안보경영연구원장(2005. 3-2011. 12)


·

한국국방연구원장(2002.3-2005. 3)


·

한국방위산업학회 회장(1999-2004)


·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국방자문위원(2004.6-2008. 2)


·

국무총리실 제대군인대책위원회 위원(2004. 6-2008.12)


·

한국국방연구원 부원장 2회(1991-1993, 1998-2000)


·

국방부 국방개혁추진위원회 심의위원(1998-2002)


·

이스라엘 begin-Sadat 전략연구소 초빙연구위원(1995)


·

국방부 원가관리위원회 위원(1985-1998)

·

국방부 제도개선위원회 연구위원(1994)


·

한국국방연구원 무기체계연구센터 소장(1990-1991)


·

미국 Heritage Foundation 초빙연구위원(1984-1985)


·

국방관리연구소(현 국방연구원) 부소장/연구단장(1983-1984)


·

한국경영과학회 부회장(1983-1985)


·

총무처, 체신부 정책자문위원(1981-1984)


·

국방관리연구소(현 한국국방연구원) 창설위원(1977-1979)


·

국방부 방위산업/군수 전문위원(1977-1978)


·

중앙공무원교육원 초빙강사(1976-1978)


·

서울대 경영대학원/KAIST 산업공학과 강사(1976-1979)


·

육군사관학교 관리학/경제학과 교수(1975-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