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한반도 주변 강국의 군사력 증강 추세, 한미관계 변화, 북한의 핵 문제, 남북한 관계 등 동북아 지역에서의 안보 상황은 매우 유동적이며 불투명합니다. 또한, 안보정책을 수립하는 환경도 변화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안보위협은 과거와 같이 군사적 위협에 국한되지 않고 테러, 탈북자, 산업스파이, 사이버 전쟁, 환경, 경제 등 새로운 위협들이 안보의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보개념의 확장으로 인해 관련 이해 당사자가 확대되고 있고, 공공분야 정책 추진에 있어서 민간 이해 당사자들의 참여가 적극화되고 있고, 정보의 개방화 추세로 지금까지 정부가 일방적으로 주도하던 정책수립은 한계에 부딪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 대학, 민간연구소 및 시민단체 등 민간기관들의 연구역량이 과거보다 향상되었고 정책수립 근거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요구하는 사회 분위기가 되었습니다. 즉 정부가 공공정책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이해와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환경이 되었습니다.

안보/국방정책 수립 및 추진을 위해서도 군사, 정책, 경제, 사회 등 제반 안보/국방문제를 민간차원에서 포괄적이고 객관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는 당위성에 의하여 안보경영연구원이 창설되었습니다.